본문 바로가기
BackEnd

AWS에 대해서 알아보기

by SoriKim 2023. 11. 30.
반응형

📌 AWS를 이해하기 전 알아두면 좋은 기본적인 개념

1. 클라우드 컴퓨팅

인터넷을 통해 컴퓨터 리소스(서버,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등)를 제공하고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필요할 때마다 확장이 가능하고 유연한 IT 인프라를 제공합니다. 

 

2. 가상화(Virtualization)

AWS는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의 물리적인 리소스를 가상으로 만들어 가상 환경에 운영할 수 있게 해 줍니다. 

 

3. 서비스 모델

  • 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
    가상 서버, 스토리지 등의 기본적인 인프라를 제공합니다. 
  • PaaS (Platform as a Service)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 SaaS (Software as a Service)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합니다. 

4. AWS의 주요 서비스 

  • Amazon EC2 (Elastic Compute Cloud)
    가상 서버를 제공하는 IaaS 서비스 
  • Amazon S3 (Simple Storage Service)
    객체 스토리지 서비스로 파일이나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장합니다. 
  • Amazon RDS (Relational Database Service)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Amazon VPC (Virtual Private Cloud)
    사용자가 정의한 가상 네트워크 환경을 프로비저닝하고 구성하는 서비스

5. AWS 관리 도구

  • AWS Management Console
    웹 기반 콘솔을 통해 AWS 리소스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 AWS CLI (Command Line Interface)
    명령줄에서 AWS 리소스를 제어하고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6. 보안 및 규정 준수

  • AWS Identity and Access Management (IAM)
    AWS 리소스에 대한 액세스를 안전하게 제어합니다. 
  • AWS Shared Responsibility Model
    AWS와 고객 간의 책임을 나타내며, 보안 및 규정 준수 측면에서 중요합니다. 

 

1.  AWS 란? 

AWS란 Amazon Web Services의 줄임말로 아마존 닷컴이 제공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입니다. AWS는 기업이나 개발자가 서버,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분석, 기계 학습, 인공 지능 등 다양한 서비스에 액세스 할 수 있도록 하는 풍부한 서비스 스위트를 제공합니다. 여기 수많은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으며, 각 서비스는 특정 비즈니스 및 개발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2. AWS를 사용하는 이유

AWS는 기업 및 개발자에게 클라우드 컴퓨팅을 제공하여 자신의 서버나 데이터를 구축하지 않고도 각종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AWS를 사용하면 여러 서비스 중에서 필요한 것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웹 사이트를 호스팅 할 때 Amazon S3와 Amazon EC2를 사용할 수 있고, 데이터베이스가 필요하면 Amazon RD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머신러닝, 데이터 분석, 보안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이런 서비스를 통해 기업은 자체적으로 서버를 구축하고 유지보수할 필요 없이 필요한 서비스를 신속하게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필요한 만큼의 자원만 사용하므로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3. AWS 글로벌 인프라 

아마존의 글로벌 인프라는 AWS 서비스를 전 세계에서 제공하기 위해 구축된 거대한 컴퓨터 리소스의 네트워크입니다. 이 인프라는 다양한 지리적 위치에 분산된 데이터 센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몇 가지 주요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 지역과 가용 용역
    AWS는 전 세계에 여러 지역을 두고 있습니다. 각 지역은 독립된 데이터 센터 클러스터로 구성되며 각 지역은 하나 이상의 가용 영역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가용 영역은 독립된 전원, 냉각 및 네트워크 인프라를 가진 하나 이상의 데이터 센터입니다. 이런 지역 및 가용 영역을 사용해 고가용성 및 내결함성을 보장해 지리적인 분산을 통해 데이터의 안정성과 보안을 강화합니다. 
  • 엣지 로케이션 
    AWS는 엣지 로케이션을 사용해 서비스의 성능을 향상합니다. 엣지 로케이션은 지역 밖에 위치한 AWS의 경제적이고 저지연의 컴퓨팅 리소스입니다. Amazon CloudFront와 같은 서비스에 사용되어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CDN)를 통해 사용자에게 빠르게 콘텐츠를 전달합니다. 
  • 글로벌 네트워크
    AWS의 글로벌 네트워크는 전 세계의 사용자에게 안정적이고 저지연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적화되었습니다. AWS Direct Connect와 같은 서비스를 사용해 사용자의 온프레미스 인프라스트럭처와 AWS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안전하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서비스 및 리소스
    AWS는 컴퓨팅,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인공지능, 인터넷 of Things(IoT), 보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서비스와 리소스를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필요한 서비스를 선택해 확장 가능하고 안정적인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4. AWS 주요 서비스 개념 

1) Amazon EC2 (Elastic Compute Cloud):

가상 서버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다양한 운영 체제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가상 머신의 크기를 조절하고 여러 가지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2) Amazon S3 (Simple Storage Service):

객체 스토리지 서비스로, 파일이나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장하고 검색할 수 있습니다. 높은 내구성을 제공하며, 정적 웹 호스팅, 데이터 백업, 이미지 및 비디오 저장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3) Amazon RDS (Relational Database Service):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쉽게 설정, 운영 및 확장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MySQL, PostgreSQL, Oracle, SQL Server 등 다양한 데이터베이스 엔진을 지원합니다.

 

4) Amazon Lambda:

서버리스 컴퓨팅 서비스로, 코드를 실행하고 필요한 만큼 자동으로 확장합니다. 코드 실행 시간만큼 비용이 청구되며, 서버 관리 부담이 없습니다.

 

5) Amazon VPC (Virtual Private Cloud):

가상 사설 네트워크를 프로비저닝하여 사용자가 AWS 리소스를 시작하고 격리된 네트워크에서 실행할 수 있게 해 줍니다.

 

6) Amazon Route 53:

도메인 등록 및 DNS 서비스로, 도메인 이름을 등록하고 관리하며,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안정적인 DNS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7) Amazon SNS (Simple Notification Service):

푸시 알림 및 메시징 서비스로, 다양한 종류의 애플리케이션에게 메시지를 전송하고 통합된 메시지를 관리합니다.

 

8) Amazon SQS (Simple Queue Service):

분산 메시징 큐 서비스로, 분리된 컴포넌트 간에 메시지를 전송하여 다양한 서비스 간 비동기 통신을 지원합니다.

 

9) Amazon DynamoDB:

관리형 NoSQL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로, 높은 확장성과 성능을 제공하며, 필요에 따라 데이터 저장 및 검색이 가능합니다.

 

10) AWS IAM (Identity and Access Management):

AWS 리소스에 대한 액세스를 안전하게 제어하기 위한 서비스로, 사용자, 그룹, 역할을 생성하고 권한을 부여하거나 제한할 수 있습니다.

 

11) Amazon CloudWatch:

AWS 리소스 및 애플리케이션을 모니터링하고 로그 및 경보를 생성하여 시스템 성능을 향상하는 서비스입니다. 시스템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들은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필요한 다양한 측면을 다루고 있으며, 사용자는 이러한 서비스를 조합하여 안전하고 확장 가능한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BackEnd' 카테고리의 다른 글

CI/CD에 대해서  (0) 2023.12.03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해서  (0) 2023.11.30
MySQL 사용방법에 대해서  (0) 2023.11.29
MySQL 설치방법에 대해서  (0) 2023.11.29
[DataBase] MySQL과 NoSQL에 대해서  (0) 2023.11.28

댓글